stere 는 커지다의 의미
stere-, ster- 은 인도 게르만 공통조어에서 유래한 어근으로 펼치다의 뜻을 갖고 있다.
stere-, ster- 어근에 대한 가능성 있는 출처는 다음과 같다:
산스크리트어 strnoti "흩뿌리다, 던지다",
아베스탄어 star- "~인 척하다, 확장하다",
그리스어 stronymi "흩뿌리다", stroma "~인 척하다, 확장하다",
라틴어 sternere "~인 척하다, 확장하다", streti "~인 척하다, 확장하다",
고대 영어 streowian "뿌리다" streon "흔들리다, 흩어진 것"
유래의 가능성이 있는 단어들의 해석을 보자면 흩뿌리다, 던지다, ~인 척하다, 확장하다 등이다.
여기서 한가지 이질적인 해석이 있는데 ~인 척하다 이다.
이 뜻은 속성을 살펴봐야 한다.
우리가 ~인 척을 할 때 괜시리 말꼬리가 길어 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변명 아닌 변명을 하게되고 거짓이 들통날까 행동을 과장 하기도 한다.
즉 말이나 행동이 기존보다 길어진다.
이제 종합해 보자면, 흩뿌림으로 인해 넓게 퍼져나가게 되고, 던짐으로써 멀리 퍼지게 된다.
또한 ~인 척하면서 과장하며 말이나 행동이 길게 늘어지고, 확장함으로써 넓어진다.
모두다 퍼짐으로 인해 크기가 커지는 것이다.
그래서 본 글에서는 펼치다 보다 조금 더 이해가 쉬운 키우다 로 해석하겠다.
stere 를 접미사로 갖는 단어들
consternate
consternate 는 강조의 의미로 사용된 접두사 con- 과 -ster, 동사형 접미사 -ate 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적 의미는 깜짝 놀라게 하다, 간담을 서늘하게 하다 이다.
표면적 의미는 완전히 키우다 또는 집중적으로 키우다 등으로 볼 수 있는데, 크기의 확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크기가 큰 것에 기본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고 놀란다.
소리가 갑자기 커졌다고 생각해보자. 아마 깜짝 놀란채 두눈이 동그래 질 것이다.
또한 해일이 몰려오면서 점점 커지는 것을 떠올려 보자. 얼마나 간담이 서늘하겠는가?
여기서 강조의 con- 은 아마도 예상 밖의 크기에 대한 강조 일 것이다.
즉 엄청 커지다 이다.
반면에 명사형으로 쓰인 consternation 은 실망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어떻게 표면적 의미와 연결이 가능할까?
엄청나게 커진 것에 놀랐고, 그 놀람은 당혹감 과도 연결이 된다.
또한 당혹감은 믿기지 않는 상태에 대한 표현이기 때문에 실망과 연결된다.
믿을 수 없는 상태에 대한 실망인 것이다.
construct
construct 는 같이, 함께의 뜻인 con- 과 stere 를 어근으로 갖는 struct 의 조합이다.
struct는 키우다 stere 에서 뜻을 한단계 더 확장해 쌓다, 포개다 라는 뜻을 갖는다.
무언가를 쌓음으로 인해 크기를 키우는 것이다.
사전적 의미는 건설하다, 구성하다 이며, 표면적 의미는 함께 쌓다 이다.
건설은 사람들이 모두 달라붙어 함께 벽돌을 쌓아 올리는 것이고, 벽돌 하나가 아닌 벽돌 여러개를 함께 쌓는다.
또한 구성하는 것은 하나가 아닌 여러개를 포개어 만든다.
destroy
destroy 는 파괴하다, 말살하다, 죽이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반대의 의미를 지닌 de- 접두사와 struct 의 변형인 stroy가 붙어 있다.
쌓다의 반대라는 표면적 의미를 보면 무너뜨리는 것을 지칭하는 걸 알 수 있다.
무너뜨림으로서 세워진 것을 파괴하고, 세워진 정신이나 세상을 무너뜨림으로서 말살한다.
그리고 이 모든 행위는 죽이는 것이나 다름없다.
industry
industry 는 안에, 이내에 를 의미하는 indu- 와 struct 의 변형인 stry 조합이다.
사전적 의미는 산업, 공업, 근면성이고, 표면적 의미는 안에 세우다 이다.
이 의미들을 어떻게 연결하면 매끄러울까?
옛날 산업혁명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보자.
산업혁명 이전까지 이뤄지던 제조 활동들은 대부분 가내수공업이나 농장같은 곳에서 이루어졌다.
이런곳 들의 특징은 인풋과 아웃풋이 일정하지 않아서 항상 같은 물건을 생산한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다.
산업혁명이후 도시에 공장들이 생겨나고 기계와 사람들이 시스템에 의해서 돌아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되자 정해진대로 재료가 들어가고, 기계와 사람이 하는 일이 나눠지고, 결과물이 일정하게 나오기 시작했다.
시스템을 제조과정 안에 도입함으로 제조 혁명을 이뤄낸 것이다.
이것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든지 시스템을 도입하면 그 자체로 산업이 된다.
그리고 근면성이라는 뜻은 자기가 세운 시스템대로 열심히 일하는 것에 빗대어 나온 표현이다.
instruct
instruct 는 ~에, ~위에의 뜻을 가진 in- 과 struct 의 조합이다.
사전적 의미는 지시하다, 가르치다 이고, 표면적 의미는 ~에 세우다, ~위에 세우다 이다.
지시하는 것은 머릿속에 계획을 세워주는 것이고, 가르치는 것은 개념을 세워주는 것이다.
obstruct
obstruct 는 ~앞에 의 의미를 가진 ob- 과 struct 의 조합이다.
사전적 의미는 막다, 방해하다 이고, 표면적 의미는 ~앞에 세우다 이다.
어딘가로 가려고 하는데 그 앞에 물건을 세워두면 길을 막는 것이 되고, 방해가 된다.
prostrate
prostrate 는 엎드린, 엎드리다, 몸을 가누지 못하는, 몸을 가누지 못한다 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앞에, 앞으로의 뜻을 가진 pro- 접두사와 stere 의 조합이다.
그래서 표면적 의미는 앞에 키우다, 앞으로 키우다가 된다.
사람의 몸에서 앞은 어디일까?
얼굴이나 가슴, 배등이 앞면이다.
앞이 무거우면 어떻게 되는가?
기울어지게 된다.
그렇게 앞으로 엎드려지게 되고, 앞이 무거우니 몸을 가눌수가 없다.
substrate
substrate 는 아래, 밑을 의미하는 sub- 와 stere 의 조합이다.
사전적 의미는 기질 이고, 아래에 키우다, 밑에 키우다 라는 표면적 의미를 갖는다.
기질의 한자를 분석해보면 터 기, 바탕 질 이다.
즉 밑바탕이다.
어떤 것이 터 위에 세워지려고 할때 그 밑을 탄탄하게 키우는 것, 그것이 바로 밑바탕이다.
stere 를 접두사로 갖는 단어
strategy
strategy 는 계획, 전략 이라는 뜻으로 stratos 와 이끈다는 뜻의 -ag 가 붙었다.
stratos 는 군중, 군대, 원정대 라는 뜻인데 stere 가 어근이다.
점점 모아지면서 군중이나 군대 같이 규모가 커지는 것을 의미해서 뜻이 통한다.
그 규모가 커지는 것을 이끄는 건 철저하게 세워진 계획과 전략이다.
댓글